싸우는 사서 시리즈


하멜른의 <재봉> 의혹을 푼다! - 로그 호라이즌 영상물

족 같은 길드에서 무급 인턴으로 근면하게 일하고 있는 소녀들
☞ 애니메이션 8화


  《로그 호라이즌》 애니메이션은 초반의 가장 큰 클라이맥스인 <원탁회의> 결성을 넘어가고 한창 물이 오르고 있는 와중인데요.  몇 주 전에 방영된 8화에서 잠깐 논란이 되었던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위의 장면이죠.
  애니메이션만 보던 사람들은 당시 뭐가 문제인지 몰랐지만 원작 소설을 읽었던 사람들은 투덜투덜거렸었죠.
  그리고 10화가 방영된 지금, 우리의 능구렁이 안경 선생 시로에가 레시피의 비밀을 톡톡 털어놓아버렸으니 원작 소설을 본 사람도, 애니메이션만 따라가던 사람도 이제 뭐가 문제인지 다 알게 됐습니다.

  '맛이 나는 요리'로 대표되는, 「엘더 테일」에 존재하지 않는 아이템을 만드는 방법의 요체는 적절한 직업과 특기(스킬)를 보유한 사람이 작성 메뉴를 거치지 않고 직접 손으로 아이템을 작성한다는 것입니다.

  즉, 하멜른에서 강제 노동에 종사하던 초보자 플레이어들(서브 직업: 재봉사)이 저렇게 손수 바느질을 해가며 아이템을 만들고 있다는 것부터가 괴상한 묘사라는 것이죠.
  작성 메뉴를 통하면 뚝딱 만들 수 있는데 왜 저렇게 만들 필요가 있느냐는 모순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만약 작성 메뉴를 통하지 않고도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하멜른이 미리 알고 있었다면, 시로에가 <원탁회의> 결성을 위한 모임 당시 터트린 폭탄, '증기기관 개발'의 의미를 여러 가지로 퇴색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이 묘사에 대해 한국뿐만 아니라 물 건너에서도 많은 이야기가 있었던 모양인지, 오늘 새벽에 애니메이션판의 감독인 이시하라 신지 씨가 트위터에서 해설을 해주었더군요.


"로그호라 애니. 지나치게 해설하는 것도 마땅찮다 생각하지만 미노리의 재봉 신에서 여러모로 의문이 있다는 말을 들었기에 감독으로서 해설 좀. 1. 커맨드에 따른 재봉은 모션을 스킵하면 작성 아이템의 질이 상승하지 않으므로 하멜른에서는 작성 모션의 스킵을 금지했었다 쯤 되고."


"2. 작성 모션 중의 게임적 연출로, 스킬이 낮으면 바늘이 손가락을 찌르는 것 같은 경우가 있다. 미노리의 손가락이 상처투성이인 건 그 때문. 3. 세라라가 은신처에서 시행했었던 청소 따위도 서브 클래스의 모션. 애니적 연출로 중간 생략하고 코미컬하게…했단 느낌입니다. 어디까지나 애니메이션 상에서의 표현이에요."


  ……그렇다는군요.
  사실 <모험자>가 작성 메뉴로 아이템을 만들면 10초 만에(<대지인>이라면 120초) 아이템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이게 게임이었을 시절에는 당연히 작성하는 모션이 따라붙어 있었을 테죠. 숙련도가 낮으면 당연히 실패할 수도 있고, 그 경우에는 실패 모션이 있을 거고요.
  <대재해> 이후, 마법직이 마법 특기를 사용하면 저절로 입이 움직여서 주문을 외우고 마법이 사용됩니다.
  그와 같이 애니메이션 8화에서 미노리와 그 동료들이 바느질을 하고 있었던 것도, 미노리의 손가락이 바늘에 시달리던 것도 그런 '게임적인 모션'의 일환이라고 보면 될 듯합니다.



덧글

  • 피그말리온 2013/12/16 17:33 # 답글

    하긴 게임에서도 게임상으로 특정 모션을 구현해놓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그렇게 설정하면 그만이긴 하겠네요...
  • 초효 2013/12/16 19:37 #

    예를 들어 돈슨(...)의 마비노기 같은 경우, 마지막 마감은 유저가 화면에 나타나는 점을 마우스로 찍어서 해야 합니다. 저것도 그런 것과 같은 게 아니겠습니까.
  • 에뎀 2013/12/16 22:37 #

    작성에 실패하면 저절로 어깨에 추욱 늘어지고 실망의 모션.
    작성에 성공하면 저절로 폴짝폴짝 뛰며 기쁨의 모션.
    흠흠, 뭐 그런 종류겠죠.
  • roness 2013/12/16 21:37 # 답글

    아 이 장면이 문제가 됬었군요.

    그런데 음식이야 실패하면 이상한 음식이 나오고 끝인데
    재봉사는 직접 그 동작을 따라하며 실패하면 손가락을 찔린다라..

    리얼이 되니 재봉사는 무시무시한 직업이었군요..
  • 에뎀 2013/12/16 22:36 #

    요리사를 비롯한 다른 서브 직업들도 사용 모션이 있을 텐데 어떤 이펙트일지 궁금해지긴 하네요.
  • 아르니엘 2013/12/17 08:24 # 답글

    대장장이는 망치를 휘두른다거나 필사사는 펜을 머리에 긁적긁적 하다가 성공하면 전구가 켜지고 실패하면 otl이라던가
  • 에뎀 2013/12/17 12:07 #

    OTL로 끝나면 다행일 듯.
    망치로 손 찧거나 펜이 머리에 꽂히거나 하는 건 모니터로 볼 때야 코미컬하지만 실제로 체험하면….
댓글 입력 영역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