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는 사서 시리즈


웹 만화, 『만화로 알아보는 심료내과』 ├ 만화

▷ 제목 : 만화로 알아보는 심료내과(マンガで分かる心療内科) 1
▷ 글/그림 : 유우키 유우(ゆうき ゆう) / 소우(ソウ)
▷ 브랜드 : 영킹 코믹스 (소년화보사)
▷ 발매일 : 2010/05/12
▶ 줄거리 :

  우울증 ED 인지증 환청 소아성애……
  심료내과의 질병 전부를 웃으면서 배운다!
  멘탈 클리닉 원장이 보내드리는
  웃으며 배우는 이색적인 심료내과 만화!!








  위에는 떡하니 출간 만화 정보를 올려두었지만 사실 전 웹에서 공개되어있는 것밖에 보지 못했습니다.
  제목에서부터 계몽 만화, 홍보용 만화라는 티가 팍팍 나는 만화였는데, 꽤나 호평받고 있는 듯해서 찾아보았더니 이게 또 물건이로군요.

  심료내과란 정신병원이란 좋지 않은 이미지 때문에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을 위한 진료 과목인데요. 심상찮게 급증한 우울증이나 심인성 ED 등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멘탈 클리닉이죠.
  글과 각본을 맡은 유우키 유우는 도쿄대 의학부 출신의 현역 정신과 의사로, 일본 우에노와 이케부쿠로에 소재한 『유우 멘탈 클리닉』의 원장이기도 합니다만, 이 『만화로 알아보는 심료내과』는 유우 멘탈 클리닉의 PR용 만화라고도 할 수 있는 물건으로 유우 멘탈 클리닉의 블로그에서 무료 공개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월간 만화잡지인 영킹에서도 연재 중이고 올해 5월 12일에는 가필된 부분이 포함되어있는 단행본 1권도 출간되어있지만 블로그에는 여전히 공개 중이니 관심 있으시면 한 번 보세요. 물건입니다.

  이 만화는 단순 홍보용 만화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적절한 개그 만화입니다. 센스가 발군.
  더욱이 정신과라는 민감한 소재를 다루면서도, 절묘한 밸런스를 타고 있어서 가볍게 접할 수 있습니다. 정신병이란 소재는 아무리 가벼운 것이라도 자칫 잘못하면 경솔하고 불근신하다 느껴질 수도 있건만, 웃음을 유발하는 개그 센스와 함께 심인성 질환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씻어내는 계몽 만화로서의 역할도 한 번에 해치워내고 있더군요.
  우울증에 대한 대처법 등 상식선에서 도움될만한 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한다는 면에서도 훌륭합니다.


  물론 그런 건 다 부차적인 거지만요.

  이건 무진장 재미있는 개그 만화입니다.

  고백하자면 『로리콘은, 어디부터가 병이죠?』 파트에서 대폭소했습니다…….


  여하튼 저자인 유우키 유우는 이외에도 다수의 심리학, 정신의학에 관한 저서를 내놓았고 이 만화 외에도 작화 담당 소우와 함께 내놓은 만화 시리즈가 있더군요. 개중에서 『만화로 알아보는 심료내과』는 웹상에서 연재했기 때문에 화제가 되었던 모양입니다.
  『만화로 알아보는 심료내과』를 워낙 재미있게 봐서 저자의 다른 책들도 보고 싶어지는군요. 으으… 지출이…….



덧글

  • Hdge 2010/05/22 19:43 # 답글

    이런 책들이 정발되어야 되는데
  • 에뎀 2010/05/22 23:26 #

    아무래도 여러 여건상 이 만화는 정발되기 힘들겠죠. ^^;
  • 에뎀 2011/12/12 10:45 #

    ……라고 오래 전에 썼는데, 《만화로 배우는 심신의학》이라는 제목으로 정발이 되었군요.
    재미있는 만화이니 꼭 보세요.
댓글 입력 영역


트위터